가주서 시민권 신청 급증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캘리포니아에서 시민권 신청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권 신청이 급증하고 있는 것은 트럼프 행정부의 ‘반 이민 행정명령’의 충격과 파문을 우려한 영주권자들의 시민권 신청이 쇄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크라멘토 비 신문은 12일 연방 이민서비스국(USCIS) 자료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지난 3월까지 시민권 신청은 30%가까이 증가했고, 계류 중인 시민권 신청서는 무려 83%나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전했다.

캘리포니아 전역에서 지난 1사분기에 접수된 시민권 신청서는 6만4,580개로 지난해 대통령 선거가 있었던 전년도 4분기의 5만500개에 비해 27.9%가 증가했다.

시민권을 신청하는 이민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계류되는 케이스도 오바마 정부에 비해 두 배 주 전역에서 계류된 시민권 신청서 역시 1분기 14만9,74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계류된 8만1,682건에 비해 83.3%가 늘어났다.

이민법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 당선 후 시민권 신청이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트럼프 행정부의 불확실한 이민법 집행에 따른 불안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그동안 시민권 신청을 미뤄온 영주권자들의 신청이 급격히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민법 전문 이경희 변호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반이민 행정명령에 서명한 직후 시민권 신청문의가 평소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며 “특히 음주운전 및 절도, 폭행 등 경미한 형사기록을 갖고 있는 한인 영주권자들의 시민권 신청 문의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조나단 박 변호사도 “영주권자가 형사상의 문제가 있을 경우 시민권 취득의 장애가 될 수 있는데 트럼프 행정부의 반 이민 정책 기조로 심사가 더 까다로워질 수 있어 시민권 취득을 문의하는 한인 영주권자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민법 변호사들은 반 이민정책의 법제화는 연방 의회의 의결 사안이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바뀔 수는 없지만 초강경 이민정책 기조로 영주권자의 시민권 취득 심사과정이 까다로워질 가능성이 높아 시민권 신청자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경희 변호사는 “새 행정부가 미국 우선주위와 반이민정책을 채택한 만큼 예전에 비해 시민권 취득은 까다로워 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이민정책 혼선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 시민권을 신청하려는 영주권자들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일보 김철수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