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비자가 뭐길래, “다 지우고 없애!”

유학 준비생·학부모, 심사 강화에 페이스북 등 게시물 삭제 바람
과거 소셜미디어까지 뒤져, “중동 다녀온 흔적 등은 모두 내려라”
상담·특강 업체까지 등장…게시물 지워주는’디지털 장의사’인기

# 서울에 거주하는 대학원생 김진규(가명·남·28)씨는 미국 대학의 박사과정 진학을 준비 중이다. 요즘 김씨는 전공준비 보다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뒤지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미국 비자 신청 때 혹시 있을지도 모를 불이익 때문에 문제될 사진을 찾아 지우고 있다. 김씨는 “특히 특정 종교를 연상시키는 음식점 방문 인증샷과 무심코 공유했던 기사 링크 하나하나 다 봤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내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반(反)이민정책’을 계속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월 미 정부는 비자 발급 때 필요하다면 신청자의 과거 소셜 미디어까지 모두 뒤져 볼 수 있는 비자 심사 지침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비자 발급 거절 우려 때문에 테러나 인종차별 등과 관련된 과거 소셜 미디어 내용을 삭제하는 일들이 미국 유학 준비생들과 학부모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대행해 주는 ‘디지털 장의사’까지 등장해 성업 중이라고 조선일보가 최근 보도했다.

미국 유학 준비생들과 학부모들은 문제 소지가 될 소셜 미디어 내용들을 ‘디지털 주홍글씨’라고 부른다. 이런 디지털 주홍글씨를 놓고 부모와 학생 사이에 언쟁과 다툼이 잦아지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를 왕성하게 사용하는 자녀들의 휴대폰이나 소셜 미디어 계정을 부모들이 몰래 감시하다 갈등이 발생하는 일이 잦다.

강남 일대 유학원과 비자 업무 대행 업체들은 지난 3월 이후 미국 비자 발급 강화에 따라 본업 이외에 ‘소셜 미디어 활용법’안내를 위해 상담과 특강으로 불안해 하는 학부모들을 모으고 있다. 대부분의 업체들은 “미국 대학 입시에서 소셜 미디어에 조금이라도 의심받을 내용은 삭제하라. 대신 첼로·피아노 연주 영상을 업로드하라”고 권유하고 있다.

유학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강화된 미국 비자 심사에 대비한 소셜 미디어 활용법에 대한 글들이 수백건씩 공유되고 있다. “미국에 연고가 있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지 말라.” “중동 위험 지역에서 찍은 여행 사진은 내려라.” 모두 불법체류 가능성이나 테러 조직 연계 가능성과 관련된 내용들이다. 한마디로 ‘깜깜이’ 비자 심사이다 보니 사소한 것까지 신경을 쓰게 된다.

이 같은 상황이 벌어진 데는 미국 정부의 강화된 비자 심사 기준이 자리잡고 있다. 미국 정부가 지난 5월 비자 심사 때 필요하면 신청자의 개인 정보를 추가로 요구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총 9가지 항목이다. 소셜미디어 ID뿐 아니라 과거 15년간의 여행 기록, 취업 기록 등도 포함돼 있다. 미국 내 이민법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또한 지난달 5일 하버드대는 페이스북 내 비공개 채팅방에 선정적이고 인종차별적인 콘텐츠를 올렸다는 이유로 입학 예정자 10명의 입학 허가를 취소했다. 이후 미국 대학들도 지원자의 소셜 미디어를 엄격하게 들여다본다는 소문이 돌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 평판을 관리하는 업체도 등장했다. 일명 ‘디지털 장의사’라고 불리는 이들 대행업체들은 소셜 미디어뿐 아니라 과거에 남긴 게시물들을 완벽하게 없애주는 일들을 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코리아타운데일리 남상욱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