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법무장관, 이민자 구금·추방 정보공개 청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이 대법원의 일부 수용 판결에 따라 오늘(29일) 발효한 가운데 캘리포니아 주를 비롯한 9개 주 법무장관이 이민자 구금·추방에 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하비어 베세라 캘리포니아 주 법무장관은 정보공개청구법(FIA)에 따라 미 국토안보부를 상대로 트럼프 행정부가 연방이민법을 어떻게 집행하고 있는지 명확히 밝힐 것을 요구했다고 LA 타임스가 보도했다.

캘리포니아 주의 청구에 동참한 주는 뉴욕, 일리노이, 워싱턴, 매사추세츠, 아이오와, 메릴랜드, 오리건, 하와이 등 9개 주다.

이들 9개 주 법무장관들은 , 수와 추방된 인원,구금 또는 추방의 근거 등을 낱낱이 밝히라고 요구했다.

또 트럼프 행정부가 부모의 손에 이끌려 들어온 불법 이민자까지 추방하는 조처를 취했는지도 밝히라고 했다.

베세라 장관은 “연방이민국이 법 집행을 해서는 안 되는 곳인 학교, 병원, 종교시설에서도 체포 작전을 펼쳤는지 상세히 소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세라 장관은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이민 관련 구금자 수는 이전보다 40%나 급증했다”면서 “체포된 사람 중에는 전임 오바마 행정부에서는 집행 연기가 된 이들도 있다”고 주장했다.

베세라 장관은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이 이민자들 사이에서 극도의 불안과 불확실성을 야기하고 있어 정보공개를 청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디오코리아 김혜정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