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국무부 영사·이민 업무를 국토안보부로 이전 검토

미국 백악관이 국무부 소속 영사업무국과 인구난민이주국을 국토안보부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CNN이 28일(현지시간) 백악관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안은 백악관 예산관리국에 제출된 메모에 실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3월 행정명령의 일환으로 서명한 메모에서 백악관 국내정책위원가 정부개편을 추진토록 했고, 그 후속 조치로 이 같은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한다.

미 국무부 영사업무국은 국무부 내에서 가장 업무 범위가 넓은 분야 중 하나다. 여권 발급에서부터 해외 여행중이거나 해외에 거주하는 미국인들에게 비상사태 서비스 등을 하고 있다. 외국인들의 비자 발급 업무도 이 곳에서 담당한다.

이 같은 움직임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정책 방향과 거리가 멀어 미 국무부 소속 외교관들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상당한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CNN은 전했다.

실제로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인구난민이주국 국장을 지낸 앤 리처드는 “(국토안보부로 보내는 것은) 엄청난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뉴시스 이현미 기자>

【워싱턴=AP/뉴시스】밀 멀버니 백악관 예산관리국장(왼쪽)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서명한 정부조직개편 행정명령 문건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날 오벌오피스에서는 지금까지 인준받은 각료들이 처음으로 전원 참석하는 회의가 열렸다. 2017.03.14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