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추방명령 받은 97만명, 최우선 이민단속 대상”

예전 ‘정기점검’받고 체류 허용
신원확보·추적 쉬워 집중 단속

미 전국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연방 당국의 이민단속은 과거 추방명령을 받은 이민자 97만명에게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싱턴포스트지는 연방 이민세관단속국(ICE) 산하 추방전담반(ERO)은 미 전국에서 과거 추방명령을 받은 97만명의 이민자들을 집중적으로 추적해 체포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하지만, 이민당국의 집중적인 추적 대상이 되고 있는 이민자 97만명은 과거 추방명령을 받았지만 오바마 행정부에서 정기점검(Check-in)을 조건으로 사실상 임시체류를 허용 받아 미국에 뿌리를 내리고 생활하는 이민자들이 대부분이다.

또, 이민당국의 집중 타겟이 되고 있는 이들 97만명의 이민자의 82%가 범죄전력이 없는 이민자들인 것으로 나타나, 트럼프 대통령이 최우선적으로 추방하겠다고 공언했던 범죄전과 이민자는 18%에 불과하다.

범죄전과 이민자를 최우선적으로 추방하겠다고 밝혔던 트럼프 행정부가 당초 방침을 바꾼 것은 이민당국이 이들에 대한 신상정보를 갖고 있어 추적이 쉽고 이미 추방명령을 받아 신속하게 추방이 가능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과거 추방명령을 받은 이민자 97만명은 정기적으로 이민 당국에 출석해야 하는 정기점검(check-in)을 받고 있거나, 전자발찌를 통해 감시를 받고 있어 이민 당국이 가장 추적이 쉬운 이민자들이라 할 수 있다.

신문은 최근 미시건, 텍사스, 캘리포니아, 버지니아 등 미 전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2차 집중 이민단속은 대부분 이들에게 집중됐다면서, 오바마 시절에는 장기체류를 허용해온 이민자들 이 체포, 구금되고 있어 이민자 커뮤니티의 추방공포를 더욱 확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