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수사하냐”… 트럼프, FBI국장에게 한 질문으로 違法 논란

트럼프 방송 인터뷰 파문
FBI측 “질문자체가 규정 위반”… ‘코미 해임’ 의혹만 더 증폭시켜
20개주 법무장관 서한 보내 ‘러시아 내통’ 특검 선임 촉구

제임스 코미 전 미 연방수사국(FBI) 국장 해고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1일(현지 시각) 언론 인터뷰를 통해 직접 해명에 나섰지만 오히려 백악관 공식 발표를 뒤집는 등 논란을 증폭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NBC 방송 인터뷰에서 “(법무부 부장관의) 건의에 상관없이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을 해임하려 했다”고 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의 건의를 받아 해임을 결정했다던 지난 9일 백악관의 설명을 스스로 뒤집는 것이다. 그는 “그(코미)가 주목을 받으려는 ‘연예 공연단(showboat)’인 것을 모두가 안다”며 “(지난) 1년간의 FBI는 사실상 혼란이었다. 아직 그로부터 회복되지 않았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코미 전 국장에게) 세 차례 ‘내가 (러시아 내통 의혹 관련) 수사 대상이냐’고 물었더니 ‘수사를 받고 있지 않다’는 답을 들었다”며 “그는 FBI 수장으로 남기를 원했고 내가 ‘두고 보자’고 했다”고 했다. 마치 코미가 FBI 국장 자리를 놓고 자신과 정치적 거래를 하려 했던 것처럼 말한 것이다.

하지만 관련 인사들은 트럼프의 발언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코미 전 국장의 한 측근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대통령의 (수사 대상 관련 질문) 주장은 FBI 범죄 수사 규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완전 터무니없다”고 했다. 오히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코미 전 국장의 일대일 만찬에서 트럼프가 ‘충성 서약’을 요구했지만 코미가 거절했다”고 보도했다. 코미 전 국장은 대신 “늘 (대통령을) 진실하게(honest) 대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WP)도 이날 “로즌스타인 부장관이 코미 전 국장의 해임을 건의한 인물로 백악관에 의해 지목되자 사퇴하겠다고 위협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고 보도했다. WP는 “(여당인) 공화당 지도부가 다음 주 로즌스타인 부장관을 의회로 불러 전체 상원 의원을 대상으로 사건 설명회를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 캘리포니아·하와이·뉴욕 등 미국의 20개 주(州) 법무장관들은 “코미 국장 해임은 공공의 신뢰를 저버린 것”이라며 “(러시아 내통 의혹에 대한) 독립적인 특별검사 선임만이 대중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는 내용의 서한을 법무부에 보내기도 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새 FBI 국장에 미 하원 정보위원장을 지낸 마이크 로저스 전 연방 하원의원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0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조선일보 조의준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NBC 방송의 간판 앵커 레스터 홀트(오른쪽)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