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케어 하원통과 후폭풍 거세다

민주당, 시민단체 공화당 타도 외쳐
지난 4일 연방하원을 통과한 일명 ‘트럼프케어’(AHCA·미국건강보험법)의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그 동안의 공약대로 오바마 건강보험법을 무력화 시킨 ‘위대한 계획’이며 공화당을 진정으로 단결시킬 것이라고 찬사를 보냈지만 , 민주당과 시민단체들은 찬성표를 던진 공화당의원들의 응징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은 법안 통과 직후부터 “이제는 ‘트럼프 케어’에 대해 공화당이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혹독한 후폭풍을 예고했고, 내년 선거에서는 공화당의 상하원 독점 상태가 깨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아직 상원 통과를 남겨두고 있기는 하지만 공화당의 새 의료법안은 미국민이 7년 동안 누려온 의료혜택의 일부, 어떤 경우에는 전부를 박탈하게 된다. 예산분석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앞으로 10년간 무려 2,400만명이 의료보험을 잃게 된다고 말한다. 당장 첫 해에 1,400만명이 이를 잃게 되고 노인들의 경우 더 높은 의료비를 내야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대해 연방상원의 미치 매코널 공화당 원내대표는 상원 자체의 건강보험법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기자들에게 말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나 날짜는 발표된 것이 없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민주당 의원들의 도움을 전혀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번에도 투표에 의해 다수결로 밀어부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원에서는 217명의 공화당의원의 찬성으로 트럼프 케어가 통과되었다.

민주당은 오바마 케어를 대치한 공화당의 새 법안 때문에 워싱턴 의회의 공화당 독점상태가 위태로워졌으다고 말한다. 우선 하원에서의 다수의석이 무너지고 네바다주에서 뉴햄프셔에 이르는 주 의회의 의석독점도 깨어질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시민 단체들도 공화당 의원들이 국민의 건강보험을 빼앗아버렸기 때문에 앞으로 새 트럼프 케어에 찬성한 공화당 의원들은 한명 한명 그 부담을 지고 단죄를 당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