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이민정책 본격화…이번엔 ‘이민범죄희생자 사무소’ 신설

국토안보부 “이민범죄 희생자 지원·범죄예방차 설립”
반대론자 “이민자 낙인찍어 추방정책 강화 위한 술책”

존 F 켈리 국토안보부 장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反)이민 정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존 F 켈리 국토안보부 장관은 26일 기자회견에서 “이민세관단속국(ICE) 산하에 ‘이민범죄 희생자 사무소'(The Victims of Immigrant Crime Engagement Office)를 신설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머리글자를 따 ‘VOICE’로 명명된 이 사무소의 설립 목적은 -이민범죄 희생자에 대한 보호·지원 -이민범죄 신고 센터 운영 -이민범죄 예방·단속 -이민범죄 보고서 출간 등이라고 국토안보부는 전했다.

켈리 장관은 “이민범죄로 인한 희생은 원래 있어서는 안 되는 것”이라며 “이들에게 고통을 준 가해자들은 당초 이 땅에 존재해서는 안 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토안보부의 이번 이민범죄 희생자 사무소 개설은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앞두고 마련한 ‘정치적 카드’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반(反) 이민정책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레이드 마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민옹호단체들은 국토안보부의 이번 ‘이민범죄 희생자 사무소’ 신설이 트럼프 대통령 취임 100일을 앞두고 불법이민자들의 범죄를 부각시켜 정치적 성과를 거두기 위한 술책이라고 비판했다.

이민 전문 변호사인 데이비드 레오폴드는 “트럼프 행정부가 이민자들을 범죄자로 낙인찍으면서 불법이민자 추방에 대한 지지를 끌어모으려는 정치적 포석”이라고 비난했다.

연방 하원 국토안보위원회 소속 베니 톰슨 의원(민주·미시시피)도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뭔가를 보여주기 위해 들고 나온 카드”라며 “이번 조치는 두고두고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데이비드 라판 국토안보부 대변인은 “이민범죄 희생자 사무소를 개설한 목적은 범죄 희생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결코 이민자들을 공격하기 위해 설립된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 사무소에서는 불법이민자뿐만 아니라 합법이민자 범죄도 다룰 것”이라며 “합법이민자라도 범죄를 저지르면 추방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김종우 특파원>

불체자 단속에 나서는 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