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럿 되자” 미국으로, 미국으로…

한국서’직장인 항공 유학생’들이 몰려온다
LA·샌디에고등 가주 비행학교에만 연간 수백명씩
한국 저가항공사 많아져 여객기 조종사 수요 급증
퇴사한 재취업생 대다수…한인 항공학교 함박 웃음
“1년 정도에 면장 취득, 홍준표 둘째 아들도 유학중,”

항공기 조종술을 가르치는 캘리포니아 주 내 비행학교가 한인 유학생들로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한국에서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미국이나 캐나다 등 외국으로 가 비행기 조종사 자격증을 딴 뒤 한국 항공사에 재취업하려는 소위 ‘직장인 항공 유학생’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중·고교 졸업생들의 미국 유학이 감소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유학 경쟁도 치열”

조선일보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비행기 조종사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가 크게 늘어나면서’항공 유학 전문’유학원이 등장하고, 직장인 지원자들만 한 달에 수백명이 몰려 항공 유학은 거의 ‘열풍’에 가깝다.

자유한국당 대선 주자로 확정된 홍준표 전 경남지사의 둘째 아들도 다니던 대기업을 그만두고 미국에서 항공 유학 중인 것으로 알려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한 유학원 대표는 “요즘 항공 유학 상담자 중 80%가 번듯한 직장인”이라며 “최근엔 경쟁자가 많아져 이 (유학) 루트도 치열해졌다”고 말했다.

2010년부터 불기 시작한 항공 유학 열풍에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기존 대형 항공사 외에 제주항공·진에어·이스타항공 등 저가항공이 생기면서 여객기 조종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배경이 있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외국 비행 면장을 한국용으로 전환한 건수는 2012년 212건에서 작년 374건으로 4년간 76% 증가했다. 업계에선 이런 ‘전환 면장’중 대부분이 직장을 관두고 간 ‘재취업 항공 유학생’일 것으로 추정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미주 지역 비행학교는 한인 유학생들로 붐비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LA를 포함해 샌디에고와 샌프란시스코 등 캘리포니아 주에만 매년 300~400여 명의 유학생들이 조정사의 꿈을 안고 항공 유학을 오고 있다.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 위치한 항공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150여 명이 거의 한인 유학생일 정도이다.

-교육비 저렴 이점도

한 한인항공학교 원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로컬 현지인들은 줄어드는 상황에서 항공 유학을 오는 한인들은 엄청나게 많다”며 “지금이 피크일 정도”라고 항공 유학 열기를 나타냈다. 이 학교에 모두 20명 정도의 한인 학생이 유학 중이 매년 10여 명씩 한인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다.

그럼 직장인 항공 유학생들이 LA 등 미주 지역을 선호하는 이유는 뭘까.

그것은 좋은 날씨 덕분에 1년 정도면 면장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이 항공학교 관계자들의 일치된 의견이다.또한 비행기 1대당 배치되는 교육생도 10명 미만이다.

4년 다닌 직장을 나온 뒤 작년 1년 4개월 만에 애리조나 주에 있는 비행학교에서 면장을 취득한 이모(32)씨는 “한국에선 연습용 비행기를 몰고 이·착륙 가능한 공항이 양양·무안·울진공항 등 몇 곳밖에 없는데, 미국에선 50곳이 넘어 경험의 폭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차이 난다”고 말했다.

또한 항공 유학시 한국보다 주거비와 생활비가 더 들어가지만 항공 교육비가 한국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 유학생이 몰리는 또 다른 이유다. 1년을 기준으로 보면 한인 항공학교의 학비는 6만달러 수준으로 여기에 주거비와 생활비를 더하면 대략 8만달러~9만달러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스포츠서울 남상욱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