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장벽 입찰에 대기업들 불참…’이미지 망칠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멕시코 장벽 건설 입찰 시한이 4일 마감된 가운데 막상 장벽건설을 위한 자원과 능력을 보유한 대형 건설 기업 대부분이 불참한 것으로 드러났다.

CNN에 따르면 건설·엔지니어링 전문지인 ENR(Engineering News Record)가 선정한 20대 건설기업들 가운데 고작 3개 기업만이 연방 세관국경보호국(USCBP)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제출했다.

또한 지난해 미국에서 가장 많은 정부계약을 따낸 3대 건설기업인 벡텔과 플루어 그룹, 터너도 장벽건설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트럼프 장벽은 80억~20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알려진 대규모 프로젝트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한해 분 장벽건설 예산으로만 41억 달러를 의회에 요청한 바 있다.

트럼프 장벽이 건설·엔지니어링 업계에서 이름을 날릴 어마어마한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은 이미지 훼손이라는 후환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ACEC에 따르면 기업들이 트럼프 장벽에 참여했다가 미래에 연방정부 외에 시정부와 주정부가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불이익을 받을 것을 경계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와 뉴욕 등에서는 트럼프 장벽에 참여한 업체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법안이 발의된 상태다.

<라디오코리아 김혜정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