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체자 추방협박 이민사기 단속 강화

시검찰 “이민 컨설턴트 규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강력한 반이민 정책으로 인해 불법 체류 이민자 단속이 계속되면서 이민자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악용한 이민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LA시 검찰과 사법 당국이 대대적인 합동 단속 강화에 나선다.

마이크 퓨어 LA시 검사장은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들어 불체자들을 대상으로 거액을 주면 영주권을 마련해주겠다고 현혹한뒤 돈을 받고 잠적하거나 돈을 주지 않으면 곧 추방당할것이라고 협박하는 사례들이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행위를 강력하게 단속하고 이민자 컨설턴트에 대한 규제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퓨어 검사장은 “이민사기는 이민자들의 상황을 악용해 그들의 삶을 파괴하는 행각”이라며 “더 이상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단속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시 검찰은 이민 컨설턴트가 법률 상담을 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이들에에 대한 라이선스 허가제 도입과 규제 강화 입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 검찰은 홈페이지(www.lacityattorney.org/immigration-fraud)를 통해 이민사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한국어를 포함한 5개의 언어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민사기 피해를 입었다면 주저하지 말고 LA카운티 소비자 보호국(800-593-8222)으로 신고하라고 권고했다.

<한국일보 황두현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