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불체자 구제’ 발언 의도 주목

앵커들 오찬자리서 언급, 실행 가능성 여부 불분명

잇따른 반 이민 행정명령으로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갑작스레 불체자 구제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던 사실이 알려져 실제로 반 이민 강경 자세에서 선회할 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연방의회 합동연설을 하기 전 뉴스 앵커들과의 오찬 석상에서 “지금이 (민주당과 공화당) 양쪽이 현재의 이민시스템 정비에 타협할 때”라며 “나의 첫 번재 임기 중에 이민법 개정안에 대한 타협이 나왔으면 한다”고 밝힌 것으로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 오찬 모임에 참석했던 뉴스 앵커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심각한 범죄전력이 없는 불법체류 이민자들에게 시민권 취득은 허용할 수 없지만, 추방 공포에서 벗어나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일할 수 있는 합법체류 신분을 취득하도록 길을 만들어야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으며, ‘자신은 이 방안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 시절 ‘불법체류 이민자 전원 추방’을 주장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비록 비공개 오찬행사에서 사적인 대화에서 나온 것이었지만 이 발언이 알려지자 그 의도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됐다.

워싱턴포스트는 1일 트럼프 대통령의 이 발언은 이민 정책에 있어 추방과 포용이라는 혼재된 신호를 보낸 것이며, 실행 의지를 가지고 한 발언이라고 하기에는 분명치 않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