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아 출신 여기자 “미국행이 나를 살렸다”

‘피플 잡지’의 메리 그린
트럼프 반이민정책 비판

한국에서 입양돼 아이오와의 가정에서 성장한 40대 여기자가 “미국행이 나를 살렸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폐쇄적 이민정책을 비난하고 나섰다.

시사주간지 ‘피플 매거진’의 동부뉴스 부편집장 메리 그린(48·사진)은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 7개국 출신 입국 제한 조치가 파문을 일으킨 지난 주 ‘피플 편집자의 이민 스토리’란 특집에서 미국이 수용적 이민정책을 견지해야 하는 이유를 설파했다.

그린은 “나는 이민자입니다. 한때 미국인들이 ‘위험하고 신뢰할 수 없는 지역’으로 간주했던 곳에서 태어났습니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1969년 1월 출생 직후 서울의 한 빈 건물 앞에 버려져 4개월간 병원 신세를 지고 열악한 환경의 보육원으로 옮겨졌다가 6개월 만에 시카고행 비행기에 오른 사연을 소개했다.

그린은 “생후 10개월에 몸무게가 5kg밖에 안 되고 온몸에 종기가 나 있던 나는 그 누구도 환영할만한 아기가 아니었다”며 입양을 결정한 양부모와 미국 정부의 이민정책 덕분에 새 삶을 얻었다고 부연했다.

그린은 연방의회가 1965년 ‘이민국적법’ 제정을 통해 출신 국가별 이민 할당제로 출신국에 따른 차별적 이민 관행을 철폐한 사실을 강조하면서 “심지어 1955년 한국 고아들에게 입양 기회를 열어준 ‘홀트 법안’을 승인하지 않았다면 나는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라고 술회했다.

그린은 “부모님은 인종적 종교적 평등을 최우선으로 믿는 보수적 공화당원이었으며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마음과 국경, 지역공동체를 개방하는 것이 모든 인간의 의무라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그리은 “땡큐, 아메리카”란 말로 글을 맺었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