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리 브라운 주지사 “이민자 적극 보호”

새해 주정연설에서 천명, 가주 의료-이민자 보호 등 트럼프 행정부 정책에 대처

<한국일보 박주연 기자> =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24일 새해 주정연설(State of the State address)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반이민 및 반환경 정책 등에 맞서 캘리포니아주의 고유한 정책들을 적극 보호하겠다고 천명했다.

이날 제리 브라운 주지사는 새크라멘토 주청사에서 주의회 상·하 양원 의원들이 모두 모인 가운데 2017년 주정연설을 갖고 트럼프 행정부와 공화당에 맞서 이민자 보호, 의료복지, 기후 변화 대처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서류미비자를 추방하고, 난민의 입국과 취업비자를 제한하는 등 강력한 반이민 정책을 펼칠 것을 예고한 가운데, 브라운 주지사는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서류미비자 운전면허증 발급, 중범죄 재소자일 경우에만 이민세관단속국의 구금 연장 요구 등 보호할 수 있는 법안 등을 통해 이민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중대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브라운 주지사는 “캘리포니아 주민 중 27%가 이민자 출신으로 이들은 가주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구성원과 같다”며 “남녀노소 불구하고 가주민 모두가 가주에서 행복하게 거주할 수 있도록 강력 반 이민정책 방어에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브라운 주지사는 이어 트럼프 행정부의 오바마케어 폐지 시도와 관련해 “오바마케어는 수많은 무보험 가주민들에게 의료 보험 혜택을 부여하고 건강 문제를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한 개혁이기 때문에 다른 주정부들과 함께 폐지를 막기 위해 나서겠다”고 밝혔다.

브라운 주지사는 또 이날 주정연설에서 최저임금 인상, 재정안정화기금 구축 등을 지속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어 캘리포니아주의 친환경적 정책을 보호하겠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지난해 브라운 주지사는 캘리포니아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40%아래로 낮출 것을 요구하는 법안에 서명한 바 있다.

한편 브라운 주지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1조 달러를 들여 도로와 공항, 터널, 철도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연방 정부와 협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