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체자 추방, 우유값 90% 폭등할 것”

AFBF, 농업생산 타격… 농산물가격 인상 불가피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 트럼프 대통령이 공약을 이행하는 대통령이 된다면 미 소비자들이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공약대로 취임 직후 대대적인 불법이민 단속과 이민자 추방에 나설 경우, 이민노동자들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는 미 농업 생산이 큰 타격을 입게 되고, 소비자들의 밥상 물가가 크게 치솟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19일 미 농장주 단체 ’미 농장연맹‘(American Farm Bureau Federation 이하 AFBF)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반이민정책 공약을 충실히 이행하게 되면 미 농업 경제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되며 600억달러 상당의 생산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AFBF는 이 보고서에서 미국의 농장들은 현재 필요한 노동력의 70%를 불법체류 이민노동자들에게 의존하고 있어, 트럼프 행정부가 불법체류 이민자들의 농장 노동을 원천 봉쇄하거나 이들을 모두 추방한다면 채소와 과일 등 눙산품 300억∽600억달러 상당의 생산이 줄게 될 것으로 분석했다.

노동력 부족으로 농산품 생산이 감소하면 곧바로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소비자들이 크게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것이 AFBF의 분석이다.

야채와 과일 등 신선식품 가격이 치솟아 일부 품목은 수십% 이상 폭등하는 등 전체적으로 소비자들의 밥상 물가는 3~5%까지 오르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우유 생산 타격이 가장 커 우유값은 90%까지 폭등할 수도 있다고 AFBF는 지적했다.

하루 12시간 이상 100도가 넘는 땡볕에서 오버타임 없이 노동해야 하는 농장의 현실로 인해 불법체류 노동자가 아니면 미국인 노동자를 충원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