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민 3순위(EB-3)

미국에 이민할 수 있는 길은 크게 두가지로 가족초청이민과 취업이민으로 나눌수 있는데, 미국에서 초청해줄 가족이 없거나, 또는 있다고 하더라도 영주권 문호에 의해 대기기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경우 취업이민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취업이민은 5 가지 순위로 나누어집니다. 1순위부터 3순위는 일반적인 취업, 또는 특기자임을 입증함으로써 수속이 진행되고, 4순위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취업과 관련된 부분으로 종교이민이 있습니다. 그리고 5순위는 투자이민입니다.

우선 취업이민이 가능한 지 여부는 우선 각자의 학력과 전공, 경력,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다음은 대개의 경우 본인이 자격이 되더라도 말그대로 취업이민이므로 직장을 제공하는 스폰서 회사가 필요하고, 그 스폰서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종이 무엇인가에 따라 취업이민의 순위가 정해집니다.

투자이민도 Employment Based 로 분류되어 EB-5 순위에 해당합니다. 투자이민의 가능성 여부는 우선 90만불 또는 180만불 이상 투자할 수 있는 재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조건들도 갖추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10명의 신규채용조건입니다. 투자유치구역에서 이민국의 사전인가를 받은 지역센터 (Regional Center) 를 통하면 90만불로도 투자이민이 가능합니다. 그 이외의 일반지역에서는 최저투자금이 180만불입니다.

각 순위별로 또 같은 순위 내에서도 더 세부적인 구분에 의해 취업이민에 관한 자격요건이 다릅니다. 대부분 친척이나 지인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취업이민을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선 본인이 어떤 취업이민의 여건을 갖추었는지 또는 앞으로 갖출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한국분들이 가장 많이 신청하는 순위가 바로 취업 3순위입니다. 3순위는 또 스폰서 회사가 원하는 직급이 어떤 조건을 요구하는가에 따라 전문직 (Professionals),숙련직 (Skilled Workers),비숙련직 (Other Workers)으로 세분화됩니다.

전문직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스폰서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책이 학사학위 이상을 요구하는 직책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인도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합니다. 한국의 경우 미국과 교육체계가 비슷함으로 한국에서의 학사학위도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단기취업비자 신청시 인정되는 3:1 룰, 즉 3년의 경력을 1년의 대학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해주는 규정이 취업이민에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청인은 꼭 학사학위 이상을 소지해야합니다.

2020년 11월 현재 3순위는 이민문호가 오픈되어있어  대기기간이 없어서 전 수속과정을 거치는데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따라서 3순위 취업이민에서 특히 주의할 부분이 취업이민의 3가지 단계 중 마지막 단계인 영주권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을 때까지 미국내에서 체류할 경우에는 꼭 합법신분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 245(k)의 규정에의해 180일 미만 불법체류는 유예가 가능 합니다.

숙련직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스폰서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책이 최소한 2년 이상의 경력 또는 트레이닝을 요구하는 직책이어야 합니다. 예를들면 식당 매니저, 오피스 매니저, Legal Secretary, 패션 디자이너, Hair Stylist, Cosmetologist, Manicurist, 치과기공사, 헤드 요리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인도 숙련공으로서 직책이 요구하는 최소한 2년 이상의 트레이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년제 직업학교에서 과정이수하면 2년 트레이닝으로 인정됩니다.

전문직과 숙련직은 조건은 다르지만 연간 할당된 비자수가 공동으로 할당되어 어느 한 쪽을 우선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숙련직이 구인광고 등을 해야하는 첫단계 (Labor Certification) 가 더 간단하다는 점에서 오히려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비숙련직은 2년 이상의 트레이닝이나 경험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간 할당된 비자의 수가 적고 자격조건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훨씬 많은 사람들이 자격을 갖출 수 있어서 적체가 심했으나 최근 3순위의 전문직과 숙련직과 같은 수속기간이 걸리고있습니다.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